홈페이지: http://www.arirang.re.kr
조회: 5428
정선의 민속놀이2-지게춤 물박장단놀이  


                                               지게춤 물박장단놀이



정선은 백두대간의 크고작은 산들로 둘러쌓인 산악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한강(漢江) 상류인 조양강과 지장천을 중심으로 일부 농경지를 이용하여 농경생활(農耕生活)을 하는 농민과  깊은 깊은 산에사 화전(火田)을 일구어 생업에 종사하는 화전민이 마을을 형성하여 살아왔다.  
이 마을 남정 들은 자연과 더불어 생활해 오면서 때로는 가난한 생활의 고달품과 농사일에 지친 몸을 이끌고 산에 오를 때 지게장단을 치며 아라리를 불렀고, 동네 아낙들은 밤새워 길쌈하던 분주한 삶의 피로를 한적한 우물가에 모여 물바가지 장단을 치며 삭였다. 이러한 삶의 괴로움을 덜어주던 놀이는 점차 마을의 두레나 호무시세(호미씻이) 같은 마을의 크고 작은 일이나 모임에서 男남녀가 어울려 즐기는 놀이로 발전하여  민속놀이로 정착되기에 이르렀다.
지게춤 물박장단 놀이는 모두 4마당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게춤과 물박장단으로 흥겨운 한마당을 펼친다. 놀이 과정은 다음과 같다.

·○ 입    장
입장 하기전 운동장 중심부에 물동이와 다딤이를 원형으로 준비한 다음 개인 소품 및 지게를 지고 기수-괭가리-징-장구-북-화동-대감-초동(지게꾼)-물박치는 아낙-다딤이 치는 아낙 순서로 2열 종대로 입장 후 관중에 인사를 한다.

제 1 과장놀이
초동은 지게작대기로 오른쪽 지게 목발을 치며 아낙네는 물박치는 작은 막대기를 오른손에 쥐고 왼손에 잡은 물바가지를 가슴위로 올려치며 원형을 만든다. 계속해서 초동은 외각 원형을 만들며 아낙들은 물동이가 설치된 속원형 물동이와 다딤이돌 앞에 다가가서 함께 율동한다.

제 2 과장놀이
아낙들은 물동이 앞에 앉아 엉덩이를 덜석 덜석 하면서 물박을 치고 일부 아낙네들은 다딤이를 시작한다. 지게 장단을 치며 원형을 돌던 초동들은 7명이 1개조가 되어 작은 원형을 이룬 다음 가운데 지게를 벗어놓고 어깨춤을 덩실거리며 잠시 춤을 춘 다음 지게 타기를 한다. 이 지게 타기에서 가장 잘타는 초동을 지게마를 형성하여 그 위에 태우고 당초 원형을 한 바퀴 돈다.  지게마에 탄 초동은 흥에 겨워 어깨춤을 덩실덩실 춘다.
원형을 한바뀌 돌아 제자리에 오면 지게마를 풀고 초동들은 제각기 지게를 지고 당초의 원형을 이룬다.

제 3 과장놀이
아낙들의 물박 장단에 맞추어 초동들은 지게 목발을 치며 지게춤을 춘다.
아낙네들의 물박 장단과 구성진 정선 아라리가 이어지면서 7개 동작으로 묘사되는 초동들의 지게춤 놀이가 펼쳐진다.
남창 2 여창 1명의 반복되는 아라리가 끝날때마다 초동들은 에-후후 하면서 한바퀴 돌아 지게춤 동작과 방향을 바꾼다. 구성진 정선 아라리 24곡이 끝나면 지게춤과 물박 장단을 중단하고 물박과 다딤이 하던 아낙들은 일어선다.

제 4 과장놀이
흥에 겨운 초동들과 아낙네들은 물박 장단을 치던 바가지와 막대를 들고 전원이 함께 어우러져 지게춤과 어깨춤을 덩실 거리며 마을 전체의 한마당 놀이가 이어진다.
한마당 놀이가 절정에 이르면 초동과 아낙네들은 자연스럽게 당초의 원형 대형을 만든 다음 뒤로돌아 관중에게 인사한후 퇴장한다.

이때의 지게춤 동작을 보면,
1. 원형을 돌며 오른손에 지게 작대기를 잡고 위로 올렸다 내렸다 하면서 춤을 춘다.
2. 지게 밀비(지게끈)에 지게 작대기를 꼿고 원형을 돌며 춤을 춘다.
3. 좌·우로 지게 작대기를 연결해 잡고 어깨춤을 춘다.
4. 지게 작대기를 양손 뒤로 잡고 지게목발을 치며 춤을 춘다.
5. 7명이 1개 조가 되어 왼손으로 앞사람 지게목발 잡고 오른쪽 손에든 작대기로 지게 목발 치기.
6. 7명이 1개 조가 되어 왼손으로 앞사람 지게가지 잡고 오른손으로 지게작대 기를 들고 앞사람 지게 양쪽 가지치기를 한다.
7. 7명이 1개 조가 되어 좌·우 지게작대기를 연결해 잡고 지게 목발 치기를 한다.


                    폼메일 발송 수정/삭제     이전글 다음글    

다른 게시물
번호제 목첨부작성일조회DN
10   정선의 민속놀이4-풍년 낟(穀)가리대 놀이   12/24-01:01  8645  
9   정선의 민속놀이3-도원골 길치고 다리놓기   12/24-00:45  5394  
8   정선의 민속놀이2-지게춤 물박장단놀이   12/24-00:30  5428  
7   정선의 민속놀이1-삼구팔학 놀이   12/24-00:01  5945  
6   정선의 민간의약(民間醫藥)-2   11/04-02:26  9291  
5   정선의 민간의약(民間醫藥)-1   10/10-17:11  5582  

 
다음       목록 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