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http://www.arirang.re.kr
조회: 9221
정선의 민간의약(民間醫藥)-2  
                                                민간의 질병 치료법



고대사회로부터 인간은 각종 질병에 시달려 왔다. 질병을 치료하는데 있어서 민간에서 행하던 방법은 예방과 퇴치에서 치료로 꾸준하게 발달해왔다. 그러나 치료법이 제아무리 발달했다 하더라도 많은 질병을 모두 치료할 수 있는 것은 아니었다. 질병의 치료에서 실패를 거듭하면서 부터는 주술적(呪術的), 무주적(巫呪的) 방법과 같은 민속적인 치료방법에 의존하려는 경향이 더욱 강해졌다. 특히 별다른 치료법이 없었던 전염병이나 정신병 등은 그 원인을 병귀(病鬼)나 악귀(惡鬼) 탓으로 돌려 환자의 몸 안에 있는 귀신을 내쫒는 방법이 유일한 치료라는 믿음이 쌓이게 되었다. 이러한 방법은 현대의학의 잣대로는 다소 황당무계하지만 경험적인 치료 방법이나 약물 치료로 효험을 보지 못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걸릴 수 있는 전염병과 같은 질병일 때 널리 쓰였다.   이와 함께 질병을 치료하기 위한 수단으로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약재를 이용한 민간요법이 치료에 널리 활용되었다. 특별한 지식이 없어도 집 주위나 산에 자생하는 풀이나 동물 등을 치료하는 방법은 오랜 세월을 거치며 효과가 축적되어 주로 마을의 어른이나 집안의 가장에게 구전되어 가족의 치료에 활용되기도 했다. 비록 민간요법이 현대의학의 관점에서 보면 비과학적이고 비위생적인 요소가 많지만, 동강 주변 산 골짜기에 널려있는 약초를 이용한 민간요법은 오랜 세월 시행착오를 거치며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전승되어왔고 그 효과 또한 경험을 통해 입증되어온 까닭에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특히 정선의 깊은 산중에 흔한 약초를 이용한 민간요법은 현대의약의 한계를 뛰어 넘은 대체 의약으로 다양한 임상실험을 통해 효과가 들어나고 있다. 질병을 치료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던 민간의약은 아직도 널리 쓰이고 있다. 비록 민간의약이 현대의학의 입장에서 보면 비과학적인 요소가 많지만, 동강 주변 산 골짜기에 널려있는 약초를 이용한 민간요법은 오랜 세월을 거치며 전승되어왔고 그 효과 또한 경험을 통해 입증되어온 까닭에 아직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특히 동강변에 흔한 동물과 약초를 이용한 민간요법은 현대의약의 한계를 뛰어 넘은 대체 의약으로 다양한 임상실험을 통해 속속 그 효과가 들어나고 있다.
정선 사람들이 질병 치료에 쓴 민속적인 방법과 질환에 따라 비방(秘方)으로 쓴 민간요법을 서술하고자 한다.

1) 민속적 방법

∘전염병에는 환자의 이불에다 소금을 넣어두면 낳는다.
∘콜레라에는 보리 줄기와 오이 잎을 불에 태워 더운물에 타서 마신다.
∘콜레라는 걸리자마자 즉시 대퇴부까지 천으로 단단히 묶어두면 낫게된다.
∘콜레라에는 꿀에 마늘을 절여서 먹으면 낳는다.
∘콜레라는 민물고기를 날것으로 먹고 생고추를 즙을내어 마시면 낳는다.
∘말라리아에 걸렸을 때는 뱀을 잡아 이빨을 모두 뽑은 뒤 환자가 모르게 환자 몸에 감는다. 그때 환자가 깜짝 놀라면 병이 낳는다.
∘두창으로 사망한 시신은 들판에 서 있는 나무 위에 매달아둔다.
∘홍역에는 탱의 탯줄을 구워 먹으면 낳는다.
∘홍역에는 개똥이 약으로 쓰인다. 개똥을 노랗게 될 때까지 불에 볶다가 헝겁에 싸서 물그릇에 하루밤을 담가 놓는다. 밤새 노랗게 우러나온 물을 먹으면 낳는다.
∘장티푸스에는 개똥을 말려서 가루를 내어 물에 타서 마시면 낳는다.
∘장티푸스에는 마늘을 많이 먹고 땀을 흘리면 낳는다.
∘장티푸스에는 작은 칼로 환자를 찌르면 낳는다.
∘황달에는 개의 창자로 순대를 만들어 먹으면 낳는다.
∘부인병에는 깊은 산 속 움푹 파인 곳에 고여있는 빗물을 마시면 낳는다.
∘부인병에는 새의 쓸개를 불에 태워 먹으면 낳는다.
∘난산일 때는 임산부의 발에 「하늘 天」자를 쓰면 순산한다.
∘산후 병에는 태아를 씻어낸 물을 마시면 낳는다.
∘산모가 기침으로 고생할 때는 두세살 어린 아이의 오줌을 받아 마시면 완전하게 낳는다.
∘어린 아이의 감기에는 집게손가락 끝을 바늘로 찌르면 낳는다.
∘감기에는 인동넝쿨에 박숙과 대추, 밤,동쪽으로 뻗은 울타리 나무가지르 넣어 삶아 그 물을마신다.
∘유행성 감기에는 돌로 만든 욕조에 불을 피우고 그 소에 들어가서 땀을 흘리면 낳는다.
∘두통에는 가마솥에 물을 끓인 다음 그 뚜껑을 머리 위에 얹고서 땀을 흘리면 낳는다.
∘두통 치료에는 금구줄로 머리에 띠를 두르면 낳는다.
∘이질에는 돼지 기름을 먹는다.
∘이질에는 개뼈를 태워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이질에는 벚나무 뿌리에서 짜낸 즙을 마신다.
∘복통에는 강변에 있는 둥그런 돌을 불에 달구어 아픈 부위에 갖다 댄다.
∘복통에는 도끼를 불에 달구어 헝겁에 싼 후 배에 갖다대면 낳는다.
∘위장병에는 닭똥의 흰 부분을 물에 녹여 복용하면 낳는다.
∘소화불량에는 돼지똥을 먹으면 즉시 낳는다.
∘토사는 집게 손가락 끝을 바늘로 찌르면 낳는다.
∘눈병(눈에 삼이 났을 때) 치료에는 아침 일찍 햇빛이 비치는 벽에 사람 얼굴을 그려 놓고 그 눈에 못을 박는다. 못을 박으면서 “◦◦생 눈에 들은 간세를 걷어달라”고 빌면 보통 3일만에 낳았다고 한다.
∘눈에 삼이 났을 때는 벽에다가 「天下太平天」이라 써놓고 못이나 바늘을 꽂으면 낳는다.
∘눈에 삼이 났을 때는 근처에 있는 산에 올라가 찔레나무의 동쪽으로 뻗은 가지의 가시를 떼어 다시 거꾸로 떼어낸 자리에 찔러 넣는다. 가시를 뗄 때는 반드시 삼이 선 사람의 생년월일을 찔레나무에 일러주고 그 자리에 박아야 한다. 산에서 내려올 때는 오라갔던 길과 다른 길로 내려와야 한다.
∘눈에 삼이 났을 때에는 종이 위에 사람 얼굴을 그리고 그 눈도자에 바늘을 콕콕 찌르면 낳는다.
∘눈에 삼이 났을 때에는 물그릇에 삼줄거리나 수수순애기를 담궈놓고 적두팥을 눈에 대고 비빈다. 이 때 “◦◦생 삼을 낳게 해주오”라고 빌면서 눈을 비비던 팥알을 물에 떨구면 삼이 낳았다.
∘눈다래끼 치료에는 종기가 난 부위의 눈썹을 뽑아 조약돌 위에 얹고 그 위를 작은 돌로 덮어 놓는다. 지나가던 사람이 발로 그 돌을 차면 다래끼가 그 사람에게 옮겨가게 된다.
∘눈다래끼 치료에는 대들보에 북어를 못으로 박아 놓는다.
∘뇌막염에는 닭똥이나 인분을 먹으면 낳는다.
∘뇌막염에는 말린 쑥을 주먹만한 크기로 만들어 대뇌 부위에 얹고 뜸을 뜬다.
∘머리가 깨졌을 때는 된장을 찍어 발랐다.
∘폐결핵에는 어린 아이의 오줌을 마시면 완전히 낳는다.
∘폐결핵에는 태반을 날것으로 먹으면 낳는다.
∘폐결핵에는 노루, 사슴, 소 등의 신선한 피를 마시거나 뱀을 달여 먹으면 낳는다.
∘문둥병은 사람의 고기를 먹으면 낳는다.
∘문둥병의 치료에는 가지로 환부를 문지른 다음 퇴비 속에 묻으면 낳는다.
∘상사병에는 그리워하는 여자의 음모를 달여 마시게 한다.
∘급성 질환에는 벼락 맞은 나무를 달여 마신다.
∘신경쇠약에는 태반을 태워 먹으면 낳는다.
∘미친개에 물렸을 때는 그 개의 털을 뽑아 상처 부위에 붙이고 뜸질을 하면 낳는다.
∘정신병 치료에는 복숭아 나무가지로 환자를 때리면서 손과 발에 침을 무수히 놓는다.

2) 질환별 민간요법

(1) 호흡기 질환

가 유행성 감기
∘말린 질렁이를 물에 끓여 복용한다. 주로 열이 심한 감기에 쓰는 약으로 말린 지렁이가 없을 때는 살아있는 지렁이를 쓴다.
∘인동넝쿨에 대추와 밤 등을 넣어 진하게 달인 후 수시로 마신다.
∘민들레 뿌리를 물에 넣고 진하게 달여 공복에 마신다.
∘이질풀을 물에 끓여 하루 세 번 정도 공복에 마신다.
∘부추로 된장국을 끓여 먹는다. 부추는 땀을 내는 작용이 있어  으슬으슬한 증상의 감기에 좋다.

나. 기관지염
∘도라지10g에 물 2홉 정도를 붓고 물이 절반으로 줄때까지 서서히 달여 공복에 마신다. 도라지는 기침을 가라앉히고 가래를 삭게하는 효과가 탁월하다.
∘산초나무 열매를 물에 끓인 후 하루 세번 식전에 마신다.
∘무를 썰어 옥수수엿이나 수수엿에 넣어두면 물엿이 되는데, 여기에 끓는 물을 넣어 마시면 효과가 있다.

다. 기관지 천식
∘산바위취를 끓여서 하루 3회 정도 물을 마신다.
∘산초나무 열매를 물에 넣고 푹 끓이면 옅은 밤색이 난다. 이 물을 하루 세 번씩 식전에 마시면 효과가 있다.

라. 폐렴
∘엉겅퀴의 생즙을 내서 발바닥 용천혈에 붙인다.
∘만년청 뿌리를 찧어서 발바닥 한가운데 오목 들어간 곳에 붙인다.

마. 늑막염
∘질경이 생잎을 소금에 비벼 가슴과 등에 붙인다.
∘함박꽃 뿌리를 물에 끓여 하루 세 번 공복에 마신다.

(2) 소화기 질환
가. 급성 위염
∘벚나무 껍질 10g을 1회 용량으로 해서 물 2홉을 넣고 달여 식후에 마신다.
∘여뀌를 1회 20g씩 물 3홉을 넣고 서서히 끓인 후 하루 세 번 마신다.
∘민들레 잎과 뿌리의 즙을 하루 세 번 공복에 마신다. 민들레에는 소화효소가 들어있고 염증 치료에도 효과를 나타내 위장 질환 치료에 널리 사용되는 약재이다.

나. 만성 위염
∘씀바귀 잎과 줄기 10g에 물 3홉을 붓고 30분 정도 끓여서 마신다.
∘구기자나무 잎을 차로 달여 마신다.
∘결명자 10g, 이질풀 10g을 하루 용량으로 하여 물 3홉을 붓고 서서히 끓여서 하루 세 번 공복에 마신다.
∘민들레 뿌리 15g, 잎 30g을 1회 용량으로 하여 하루 두차례 복용한다.
∘하얀 민들레꽃을 삶아서 하루 세 번 식후에 복용한다. 소화효소가 들어있는 민들레는 위장에 염증을 제거시켜 위장병에 뛰어난 효과를 나타낸다.
∘생감자를 강판에 갈아 식사 전에 먹는다. 감자는 위장의 염증과 궤양 치료에 효험이 있다.

다. 위하수
∘삽주뿌리와 생강을 물에 넣어 끓인 후 하루 세차례 식후에 복용한다. 삽주뿌리는 위의 운동을 왕성하게 해 위장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낸다.
∘황기와 삽주를 1회 8g씩 물 3홉을 넣고 서서히 끓여서 공복에 마신다.

라. 십이지장 궤양
∘감자 싹을 채로 썰어 즙을 마신다. 감자를 강판에 갈아 먹기도 한다.
∘물가에 흔한 여뀌 15g 에 물 2홉 정도를 넣고 끓인 후 하루 세차례 정도 공복에 마신다

마. 급성 장염
∘이질풀 20g에 물 3홉을 붓고 1시간 정도 끓였다가 하루 세차례 공복에 마신다. 이질풀은 장을 덥게하며 염증을 완하시킨다.
∘가래나무 잎과 줄기 15g을 1회 용량으로 하여 물 3홉을 붓고 서서히 끓였다가 공복에 복용한다.
∘마디풀을 20g씩 하루 용량으로 물 3홉을 붓고 끓여 하루 세차례 공복에 마신다.

바. 만성 장염
∘비자나무 열매 50개 정도를 찧어서 물 2홉을 붓고 1시간 정도 끓여서 식전에 마신다.
∘즙을 물에 타서 장관에 넣는다.
∘콩꼬투리를 말려서 솜털을 없앤 다음 1회에 10g씩 물 2홉을 붓고 끓여서 마신다. 콩꼬투리를 다린 물은 해독작용이 뛰어나다.

사. 맹장염
∘우엉을 생즙내어 공복에 한 두잔씩 복용한다.
∘칡가루를 물에 타서 하루 세네차례 복용한다.
∘생강을 짓찧어서 아픈 부위에 붙인다.

자. 치질
∘괭이밥풀, 곰취잎과 줄기의 즙을 내어 환처에 바르고 찜질을 한다.
∘사철쑥을 물에 끓인 후 그 물로 찜질을 한다.
∘속새를 태워 환처에 붙인다.
∘거미를 찧어 하루 한차례 일주일 정도 환부에 발라주면 낫는다.
∘산 두꺼비의 골을 치질 환부에 넣어주면 효과가 있다.

(3) 순환기계 질환
가. 고혈압
∘뽕나무 수염뿌리 15g을 1회 용량으로 해서 물 2홉을 붓고 2시간 정도 끓인 후 공복에 마신다.
∘누에똥 5g을 1회 용량으로 해서 컵에 넣고 술을 부어 저은 다음 햇볕에 말려 가루를 내서 하루   세차례 식사 30분 전에 복용한다.
∘결명자와 약모밀 각각 10g을 하루 용량으로 하여 물 3홉 정도를 붓고 끓여 복용한다. 결명자는 혈압을 내리면서 머리와 눈을 맑게 한다.
∘다 자란 냉이를 다듬어 10g 정도에 물을 붓고 2시간여 동안 끓여서 그 물을 공복에 마신다. 냉이 끓인 물은 이뇨작용에도 좋아 고혈압에 간접효과를 나타낸다.

나. 동맥경화
∘표고버섯을 물에 담궜다가 장복한다. 표고버섯은 고지혈증을 내려주므로 효험이 있다.
∘영지버섯을 1회 5g씩 물로 30분 정도 서서히 끓여서 공복에 복용한다. 쓴맛을 내는 영지버섯은 장기복용할 경우 혈관벽에 쌓여있는 지방 성분을 분해시켜 동맥경화에 효과가 좋다.

다. 뇌졸증
∘감나무 잎을 진하게 달여 차로 마신다. 감잎은 혈압을 내리게 한다.
∘뽕나무잎 20g을 물에 달여 복용케 한다. 뽕잎은 혈압을 내려준다.

라. 저혈압
∘말린 생강을 30분간 푹 끓여서 하루 세차례 마신다. 생강은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고 몸을 덥게해 기력을 회복시키는데 효험이 있어 장복을 하면 혈압이 상승된다.
∘마늘과 꿀, 검은 깨를 혼합해서 환을 만든 다음 장복을 한다. 마늘은 맵고 몸을 덥게해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고 검은 깨는 기력 회복에 좋다.

(4) 간질환
가. 급성 간염
∘멧돼지 쓸개를 한번에 1g 정도씩 하루 세차례 공복에 복용한다.
∘사철쑥을 1회에 20g씩 물 3홉을 붓고 끓여서 하루 세차례 공복에 복용한다.

나. 만성 간염
∘쇠비름을 삶아서 먹는다.
∘사철쑥 어린잎 또는 성숙한 잎을 물에 넣고 1시간 정도 끓여서 공복에  마신다. 이 약은 간기능을 활성화시키고 담즙의 분비물 촉진으로 회복력을 빠르게 유도한다. 대개 1년 내지 1년 반 동안 꾸준히 복용해야 혈액 내에서 약리 작용이 할성화되어 효과를 보게 된다.
∘마디풀을 끓여서 복용한다. 이 약은 몸이 붓고 소변량이 적으면서 간기능이 감퇴되어 있는 환자에게 유효하다.
∘민들레의 뿌리를 제외하고 물에 끓인다. 그 물을 식사 후 1시간에 하루 3회 복용한다.
∘부추를 즙내서 1일 2회 공복에 소주 한 잔쯤 만들어서 마신다.
∘쇠비름을 삶아서 먹거나 또는 건조시킨 줄기와 잎을 물에 넣고 1시간 30분쯤 달여서 식후에 복용한다.

다. 간경화
∘인진쑥의 생즙을 내어 마신다. 인진쑥의 생즙은 간기능 회복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예덕나무  껍질 20g을 1회 용량으로 하여 식사후 1시간에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뱀과 지렁이와 굼벵이를 혼합해서 3시간 정도 푹 달인 후 복용한다. 뱀은 단백질 공급으로 환자의 기운을 돋우고 굼벵이와 지렁이는 염증치료와 해열에 도움을 주어 간경화 환자에게 좋은 치료제가 된다.

라. 담석증
∘모과나무 열매를 삶아서 먹는다.
∘산호에 물을 붓고 절반이 될 때까지 끓인 후 마신다.
∘시호에 물을 붓고 2시간 정도 푹 끓여서 공복에 하루 세 번 복용한다. 시호는 담즙의 분비와 결석을 삭히는 효력이 있어서 효과를 보게 된다.

마. 담낭염
∘사철쑥, 마디풀을 물에 넣고 1시간 정도 끓여서 공복에 복용한다. 담즙의 분비 촉진과 이뇨작용으로 효력을 얻게 된다.
∘예덕나무를 물에 넣고 끓여서 하루 세 번 복용한다.


(5) 비뇨기 질환
가. 급성 신장염
∘오동나무의 콩꼬투리 15g을 1회 용량으로 하여 물 3홉에 2시간 끓여서 식사 1시간 전에 하루 3    회 복용한다.
∘으름덩굴 열매, 잎, 덩굴에 물을 붓고 2시간 끓여서 마시는데 하루 세번 복용한다. 이 약들은 이뇨 작용이 현저하여 소변의 배설을 촉진시키고 신장에 염증을 가라앉히면서 독성이 전혀 나지 않는다.
∘비수리 잎과 줄기를 물에 넣고 2시간 정도 끓여서 식사 30분 전에 복용한다.
∘산편두. 율무를 물에 넣고 2시간 정도 끓여서 공복에 마신다. 이뇨 작용과 신장에 염증을 가라앉게해 효과를 얻게 된다.
∘옥수수 수염, 옥수수 속대를 물에 넣고 2시간 정도 끓여서 공복에 복용한다. 이 약은 소변의 배설량을 증대시킬 뿐만 아니라 염증을 제거시키는 효력이 있어서 효과를 나타낸다.

나. 만성 신장염
∘붉은팥을 푹 삶아서 큰 숟가락으로 한 숟가락씩 매 식사 때마다 먹는다. 붉은팥은 이뇨 작용이 현저하여 배설을 촉진시키고 신장에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효과를 나타낸다.
∘마디풀을 물에 넣고 1시간 정도 달여서 하루 세 번 공복에 복용한다.

다. 요로 결석
∘마디풀 건조시킨 것에 물을 붓고 2시간 정도 푹 끓여서 공복에 마신다.
∘금전초 달인 물을 하루 세 번 공복에 복용한다.

라. 방광염
∘댑싸리 씨에 물을 붓고 1시간 정도 끓인 후 공복에 복용한다. 또는 줄기, 잎을 달여서 복용한다. 이 약들은 열을 소변을 배출시켜 이뇨 작용을 돕고 방광의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탁월한 효과를 나타낸다.
∘마디풀에 물을 붓고 1시간 쯤 달여서 하루 세 번 공복에 복용한다. 마디풀은 이뇨 작용이 뛰어나고 염증을 제거시키는 효력을 얻게 된다.
∘미역취 15g을 1회 용량으로 하여 물 2홉을 붓고 1시간 정도 끓인 후 공복에 하루 세 번 복용한다.
∘청미래덩굴 뿌리 20g을 물로 2시간 끓여서 공복에 1일 3회 복용한다.
∘곶감 1개, 검은 설탕 4g, 볶은 검은깨 4g을 짓이겨 하루 용량으로 하여 먹는다.

마. 요도염
∘옥수수 수염을 1회 20g 물 2홉을 붓고 2시간 달여서 공복에 마시면 이뇨 작용이 신속하고 염증    을 가라앉히므로 효력을 보이게 된다.
∘마디풀, 율무를 각 1회에 20g 정도씩 물 3홉을 붓고 2시간 달여서 공복에 복용하면 소변의 배설이 원활해지고 통증은 제거되면서 치유된다.

바. 정력증강
∘음양곽 20g에 물 3홉을 붓고 1시간 끓여서 식사 30분 전에 하루 3회 복용한다. 이 약은 성신경흥분 작용과 정액의 분비촉진으로 효력을 보이므로 조루・발기부전, 정액감소증 등에 효력을     나타낸다.
∘감자, 양파, 홍당무를 각각 10g씩에 물을 붓고 서서히 끓여서 하루 세 번씩 장복한다.
∘마늘, 검은 참깨, 꿀로 환을 지어서 하루 60개 , 1회 20개씩 공복에 복용한다.
∘둥글레 뿌리 8g을 물 2홉 붓고 2시간 끓여서 하루 세 번씩 공복에 복용한다. 몸이 수척하고 기력이 떨어지는 증상에 좋다.

(6) 내분비 질환
가. 빈혈
∘당귀를 1회에 12g씩 물 2홉을 붓고 2시간 끓여서 하루 세 번씩 공복에 복용한다. 이 약은 조혈모세포를 자극하여 조혈 기능을 왕성케 하므로 빈혈을 다스리게 된다. 그리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므로 대사를 활성화시킨다.
∘묵은 생강을 채로 쳐서 장복한다. 이것은 몸이 차서 일어나는 양기 부족 증상에 특히 좋다.
∘채소를 많이 먹는다. 이 요법은 열이 많고 몸에 발진이 돋으면서 신경이 날카로워지는 이들의 양기 부족에 좋다.

나. 당뇨병
∘두릅나무 뿌리껍질 생것 20g을 1회에 물 3홉을 붓고 2시간 가량 끓여서 하루 세 번씩 공복에 마신다.
∘누에똥을 1회에 12g씩 식사 후에 복용하면 좋다. 이 약은 혈당을 내리면서 기력을 소생케하는  효력이 있다.
∘황연 1g, 약모밀 생것 2대에 물 3홉을 붓고 2시간 끓여서 공복에 복용한다.
∘등골 나물(패란) 10~15g을 1회 용량으로 하여 물 3홉을 붓고 1시간 정도 끓여서 하루 세 번씩 복용한다.
∘화살나무 가지 15g을 1회 용량으로 하여물 2홉을 붓고 서서히 끓였다가 공복에 복용한다. 하루 세 번씩 장복하면 효과가 나타난다.

(7) 소아 질환
가. 허약증
∘이질풀 10g, 초결명 10g을 1회 용량으로 해서 장복하면 식욕이 증가하고 허약 증상도 서서히    없어진다.
∘연전초 10g, 이질풀 5g을 1일 용량으로 물 3홉에 1시간 달여서 공복에 복용한다. 또한 연전초  10g, 약모밀 5g을 1회 용량으로 하여 달여 하루 세 번 식후 1시간정도 지나 복용한다.
∘감초 3g, 인삼 4g, 대추 2개를 넣고 푹 끓여서 공복에 복용한다.
∘황정, 구기자 각 10g씩 물 2홉을 붓고 푹 끓여서 수시로 복용케 한다. 이 약들은 보혈 작용    과 기운을 증강시키면서 면역 기능을 왕성케 하므로 효력을 나타낸다. 이런 약물들을 장기 복    용하였을 때에 성장력이 왕성하게 되고 다른 질환에 감염되지도 않는다.

나. 만성 소화불량
∘산사자 10g을 1회 용량으로 하여 물 2홉을 붓고 2시간 끓여서 식후 30분 지나 복용한다. 이 약은 소화액의 분비 촉진을 활발하게 하고 건위 작용을 하므로 위염치료에 탁월한 반응을 보이게 된다.
∘애기똥풀을 1회 10g씩 물 2홉을 붓고 1시간 달인 다음 식후 30분에 복용한다. 이 약은 속 쓰린 증상을 없애면서 복통을 가라앉히므로 효력을 나타낸다.
∘삽주 뿌리를 가루내서 팥알 크기로 환약을 만들어서 한 번에 열 알씩 하루 세 번 장복하면 건위 소화 작용, 소염 작용으로 위염 증세를 호전시킨다.  

다. 홍역
∘서각 1g을 물에 타서 마신다.
∘우엉씨 15g에 물을 붓고 2시간 끓여서 세 번 나누어서 복용한다.

라. 유행성 볼거리염
∘메밀가루를 미지근한 물에 반죽해서 환부에 붙인다. 이것은 냉한 약이므로 염증부위에 발열, 발  적부종을 내려주는데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무 생즙을 환처에 붙여서 염증을 삭힌다. 독성이 없으면서 열을 내리고 부종을 삭히게 된다.
∘수선화 뿌리를 생즙을 내서 환부에 붙인다. 이 방법도 염증을 삭히고 열을 내리는데 기여하게
된다.
∘여귀 또는 쪽, 대청 등의 생즙을 내서 염증 부위에 붙인다. 해열, 소염, 진통, 부종 제거에 신통  한 반응을 보이므로 민간에서 많이 응용하는 방법 중의 하나이다.


(8) 눈의 질환
가. 안구 피로
∘구기자와 결명자를 물에 2시간 정도 끓여서 식후 1시간 지나 복용한다.
∘익모초 씨 2g, 잎과 줄기 10g에 물 2홉을 붓고 1시간 끓여서 식후 1시간에 1일 3회 나누어서   복용한다. 이 약은 안구 혈관의 순환장애로 인하여 피로가 잦고 물체가 희미하게 보이는 증상    을 개선시킨다.
∘산초나무 열매를 소금에 절였다가 많이 먹는다. 이 약이 없으면 당근주스를 써도 좋다. 산초나무와 당근은  비타민의 공급원이 되어 피로 회복에 유효하기 때문이다.
∘냉이를 물로 끓여서 그 물을 복용한다. 냉이에는 단백질, 칼슘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안질  환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나. 눈 다래끼
∘쇠물푸레의  줄기와 잎을 1회에 12g씩 물로 달여서 그 물을 눈에 넣는다. 이렇게 반복하면 시  력도 향상되고 눈꼽도 없어지면서 염증이 삭는다.
∘질경이 잎을 불에 구워서 눈까풀에 붙이면 염증도 제거되고 고름도 나온다.

다. 눈꼽 낄 때
∘콩나물과 양파를 샐러드로 만들어서 복용한다. 눈에 염증을 제거하고 충분한 영양 물질을 보급    시키므로 효력을 보이게 된다.

(9) 귀의 질환
가 중이염
∘약모밀의 생즙을 내서 솜에 묻혀 귀 안에 넣는다. 이것은 귀에서 열이 나고 통증이 머리까지   뻗힐 때에 쓰인다.

나. 외이염
∘우엉잎과 밥풀을 개어서 귓속에 넣어 주면 응급조치가 된다.
∘살구씨를 짓찧어서 솜에 싸 귓속에 넣는다.
∘엉겅퀴 뿌리 생즙을 내서 솜에 싸 귓속에 밀어 넣는다.

(10) 코의 질환
가. 비염
∘삼백초의 생잎과 줄기를 썰어서 물 3홉을 넣고 30분~1시간 동안 끓여서 공복에 복용한다. 염  증을 완화시키기 위한 방법이다.
∘칡뿌리 생즙을 1컵씩 하루 세 번씩 공복에 복용하면 염증이 삭는다.
∘목련꽃 봉우리를 1회에 15g씩 물 3홉을 붓고 2시간 정도 끓여서 하루 세 번 공복에 복용한다.

나. 코피
∘쑥의 생잎을 짓찧어서 코 안에 삽입한다. 혈관 수축 작용이 신속하고 혈액응고 촉진 작용으로  지혈 반응을 나타낸다.
∘연뿌리의 생즙을 탈지면에 묻혀서 코 안에 삽입한다. 이 약도 코 안과 머리에 열을 내리면서   지혈 시간을 크게 단축시키고 있다. 일반 출혈 증상에도 많이 활용된다.
∘일반 야채를 늘 복용한다. 이런 반응은 칼슘과 비타민K의 흡수 작용으로 효력을 나타낸다. 이  런 치료로 효능을 보이는 사람은 머리에 늘 충혈증상을 보이는 경우로, 이런 식품으로 열을 내   려 결국 치료 효과를 거두게 되는 것이다.

다. 축농증
∘도꼬마리의 잎과 줄기 15g을 1회 용량으로 하여 물 3홉을 붓고 1시간 끓여서 공복에 복용하는데 1일 3회 복용한다.
∘씀바귀 마른 것 10g을 취하여 물 2홉을 붓고 1시간 끓여서 공복에 복용한다. 하루 세 번씩 실시하면 유효하다. 쓴 약은 염증을 제거하고 열을 내리는 작용을 보이기 때문이다.
∘대추 8g, 감초 2g을 1회 용량으로 하여 물 2홉을 붓고 2시간 끓여서 공복에 복용한다. 약모밀  의 생즙을 솜에 묻혀서 코 안에 넣어 둔다.
∘머위의 줄기를 즙내서 코 안에 넣어 염증을 가라앉힌다.
∘현삼을 가루내서 코 안에 넣는 방법도 있는데 결국 이 약은 혈압을 내리고 염증을 가라앉히면  서 축농증을 치료하게 된다.

(11) 인후 및 구강 질환
가. 편도선염
∘질경이 잎과 줄기를 물에 1시간 정도 끓여서 공복에 복용한다. 질경이 잎은 편도선염에 간접적인 소염, 해열 작용을 나타낸다.
∘치자 10g을 물 2홉에 붓고 2시간 끓여서 식사 전 30분에 복용한다. 염증에 열을 내리고 통증을 가라앉히며 부종을 내려 치료 효과를 거두게 된다.
∘주염나무 과실 15g을 1회 용량으로 하여 물 2홉을 붓고 2시간 달여서 그 물을 마신다. 이 약도 염증을 제거시키는데 효험을 보이나 독성이 있어서 조심해야 한다.
∘도라지 뿌리 15g에 물 3홉을 붓고 2시간 정도 달여서 하루 세 번 그 물을 목 안에서 웅얼거리다가 서서히 마신다.
∘석류잎 15g에 물 3홉을 붓고 1시간 끓여 그 물을 물고 있다가 복용하는데 하루 세 번 복용한다.
∘수영의 뿌리를 짓찧어서 식초에 갠 후 목이 아픈 곳에 붙이면 염증을 삭게 유도하고 열도 내리게 한다.
∘토란의 껍질을 벗긴 다음 생강을 채로 혼합해서 밀가루에 이겨 아픈 곳에 붙인다.

나. 편도선 비대증
∘황백가루, 치자가루, 남천 잎을 곱게 가루로 만들어서 헝겊에 싸서 목 안에 물고 있다가 꺼낸   다. 이 약들은 맛이 쓰고 염증을 제거할 뿐만 아니라 해열 작용과 황색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    에 대한 항균 작용이 강하여 효력을 나타내는 것이다.
∘결명자를 볶아서 진하게 달여서 하루에 수차례 입 안에 물고 있다가 복용한다.
∘감초를 1회에 10g씩 물 2홉을 붓고 1시간 달여서 그 물을 입 안에 물고 있다가 서서히 마신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하루 3~4회 반복한다. 감초는 염증성 질환에 유효할 뿐만 아니라 편도선    비대를 감소시키는데 기여하는 약물로 특징이 있다.
∘무를 강판에 갈아서 그것을 목 안쪽 편도 부위에 닿도록 하였다가 뱉는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하루 3~4회 실시한다.
∘붉나무의 열매 10g을 물 2홉으로 2시간 정도 푹 달여서 그 물을 목 안에 물고 있다가 마신다. ∘질경이 잎, 줄기 20g에 물 3홉을 붓고 1시간 끓여서 공복에 복용한다.
∘승마뿌리를 1회에 10g정도 물 2홉으로 달여 그 물을 목 안에 물고 있다가 서서히 마신다. 이 약도 항균  작용으로 인하여 효력을 얻을 수 있다.

다.구내염
∘닭의장풀의 생즙을 내서 입 안에 물고 있다가 복용하거나 뱉는다. 이 약도 염증을 삭히는데 좋은 약물 중의 하나이다.
∘가지 꼭지 20g에 물 3홉을 붓고 1시간 끓여서 그 물을 입안에 물고 있다가 양치질한다. 하루 2~3회 반복하면 염증이 삭고 상처가 쉽게 치유된다.


(12) 관절 질환
가. 무릎 관절염
∘청미래덩굴 뿌리 15g, 목단 5g에 물 2홉을 붓고 2시간 달여서 공복에 복용한다. 이 약은 관절    에 염증을 제거시키고 통증을 완화시켜서 치료케 된다.
∘쇠무릎지기 12g을 1회 용량으로 하여 물 3홉을 붓고 2시간 달여서 공복적에 복용한다. 1일 3회    지속적으로 복용해야 완쾌된다. 대개 초기 증상에는 이 약만으로 효험을 얻는다.
∘개연꽃의 뿌리 15g을 1회 용량으로 하여 물 2홉을 붓고 2시간 달여서 그 물을 공복에 마신다.
∘댕댕이 덩굴 뿌리를 1회에 20g씩 물 3홉을 붓고 2시간 달여서 공복에 마신다. 이 약은 관절에    부종을 내려주고 통증을 완화시키면서 굴신을 자유스럽게 유효하는 좋은 치료제이다. 때로는     잎, 줄기를 썰어서 쓰기도 한다.
∘으아리 뿌리 15g을 택하여 물 3홉을 붓고 2시간 달여서 공복에 복용한다. 관절의 통증을 가라    앉히면서 골질을 보호하고 근육의 수축 작용을 증강시키는데도 유효하다.

나.관절염
∘쇠무릎지기 뿌리 15g, 개연꽃 뿌리 5g을 합하여 1회 용량으로 한 다음 물 3홉을 붓고 2시간 끓    여서 공복에 복용한다. 1일 3회 계속 복용하면 염증 부위에 발열 증상이 점차 줄어들고 통증도    가벼워지면서 보행이나 행동이 자유스러워진다. 그리고 관절랑 속의 수분을 밖으로 배설시키는    데 크게 효험을 보인다.
∘명자나무 열매 3개, 뽕나무 가지 20g을 하루 용량으로 하여 물 3홉을 붓고 2시간 끓여서 공복    에 복용한다. 1일 3회 실시한다. 이 약들은 골질을 강화시키면서 염증을 삭히고 근육의 수축작    용을 증강시키는데도 큰 효험을 보이게 된다.
∘청미래덩굴 뿌리 10g, 율무 15g을 1회 용량으로 하여 물 3홉을 붓고 2시간 끓여서 공복에 복용    한다. 항균, 소염, 이뇨 작용으로 효력을 보이게 된다.
∘주염나무 가지 10g을 택하여 물 2홉을 붓고 2시간 끓여서 공복에 복용한다. 1일 3회 계속 복용    한다.

다.신경통
∘꼭두서니 뿌리 10g을 캐서 물 2홉을 붓고 2시간 달여서 공복에 복용한다. 1일 3회 반복 복용한    다. 이 약은 일명 신경초라고 부르는데 혈액순환 개선 작용과 미약하지만 진통효과가 있어서     효력을 나타내는 것이다.
∘엉겅퀴 뿌리를 소주에 담가 두었다가 백일이 지난 뒤 한 잔씩 하루 세차례 공복에 마신다. 엉겅퀴 뿌리는 미간에서 신경통, 근육통을 다스리는 약재로 널리 쓰인다.
∘수세미오이 덩굴의 생즙을 식사 30분 전에 하루 세차례 복용한다. 이 약은 풍습성으로 오는 신경통에 진통 효과가 있어서 효력을 나타낸다.
∘다래나무 열매나 또는 나무 덩굴 10g에 물 2홉을 붓고 1시간 끓여서 식사전 1시간에 하루 3회  복용한다.
∘율무로 죽을 쑤어서 장복한다. 이 요법은 체내에 수분이 과다하게 쌓여서 일어나는 신경통에   진통효과도 있고 근육의 운동을 활발하게 이끌므로 효력을 보인다.

라. 염좌
∘미나리 뿌리를 짓찧어서 삔 부위에 붙인다. 미나리는 약성이 차고 서늘해서 염증을 가라앉히고 해열에 탁월한 반응을 보인다.
∘부추를 잘게 썰어서 달인 물에 치자가루와 밀가루를 동일한 용량으로 섞어서 혼합하고 환처에 붙이면 염증이 제거되고 통증이 가라 앉는다.
∘감자를 곱게 갈아서 삔 부위에 붙인다. 이 요법은 삔 곳에 피가 잘 돌게 하고 붓기를 내려주면서 주변 염증의 살균 효과로 인하여 효험을 보게 된다.
∘파의 머리 부분을 짓찧어서 아픈 부위에 하루 3회 붙인다. . 이 요법은 삔 곳에 피가 잘 돌에 하고 붓기를 내려주면서 주변에 살균 효과로 인하여 효험을 보게 된다.

마. 골절상
∘엄나무 껍질을 골절 부위의 겉에 둘러 매고 여러날이 지나 풀어보면 치유된다. 이 방법은 골절의 유합을 촉진시키고 진통효과가 뛰어나다.


(13) 피부질환
가. 습진
∘고추나물의 잎이나 줄기를 태워서 참기름을 넣고 조합한 후 바른다.
∘범의 귀의 생즙을 짜서 고백반을 약간 섞은 다음 바른다.

나. 두드러기
∘사철쑥, 치자, 대황을 물에 끓인 후 하루 세 번 식전에 복용한다.
∘벚나무 껍질을 물에 푹 달인 후 그 물을 마신다. 이 약은 식중독으로 발생한 두두러기에 효과가 크다.

다. 피부 소양증
∘담뱃잎을 삶은 물에 환부를 담근다. 평창군 미탄면 마하리 등 잎담배 생산을 많이 하던 지역에서 쓰던 방법으로 담배의 살균력으로 염증을 제거하던 방법이다.
∘쑥잎을 헝겁에 잘 싸서 뜨거운 물에 담그면 쑥물이 우러난다. 이 물에 목욕을 하면 피부진균의 발육을 억제시켜 피부질환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낸다.

라. 무좀
∘무좀이 심하지 않을 경우 매운 고추를 물에 끓인 후 그 물에 발을 담근다.
∘식초를 물에 타서 끓인 후 그 물에 발을 담근다. 식초에는 강한 살균력이 있어 무좀균의 발육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효과를 나타낸다.

(14) 부인과 질환
가. 생리불순
∘쑥의 생즙을 내어 공복에 마신다. 쑥의 생즙은 맛이 써서 복용하기가 어려우나 자궁이 허약하고 차서 생리가 고르지 못한 여자에게 큰 효과를 나타낸다.
∘익모초와 약쑥을 달인 물을 하루 세 번 공복에 마신다. 익모초를 달인 물은 자궁에 직접 흥분작용을 나타내어 생리가 불규칙하거나 생리통에도 빠른 효과를 나타낸다.

나. 생리통
∘약쑥에 밤, 대추, 생강을 넣어 달인 물을 하루 세 번 공복에 마신다. 약쑥은 아랫배가 차고 생리가 고르지 못한 사람에게 효과를 나타낸다.
∘구절초와 익모초에 약쑥, 밤, 대추, 곶감, 수수, 엿기름을 넣고 달인 물을 하루 세 번 공복에 마신다. 구절초는 생리를 조절하고 자궁의 수축력을 증가시켜 생리통을 다스리는데 다른 약재보다 큰 효과를 나타내고, 익모초 또한 생리통이 심한 사람들에게 좋은 효력을 보인다.
다. 자궁출혈
∘연뿌리의 생즙을 내어 하루 세 번 공복에 마신다. 연뿌리 생즙은 자궁 내에서 혈관을 수축시켜 지혈작용을 나타내므로 자궁 출혈에 큰 효과를 나타낸다.
∘측백나무 잎을 짓찧어서 즙을 내어 마시거나 삶아서 먹는다. 측백나무 잎은 혈관수축 작용이 뛰어나 자궁출혈 뿐만 아니라 일반 출혈성 질환에도 뛰어난 효과를 나타낸다.

라. 임신 구토(입덧)
∘부뚜막 아궁이 흙을 물에 타서 가라앉인 후그 물을 마신다. 흙물이 위장의 역한 기운을 가라앉히므로 효과를 나타낸다.
∘참나무 그루터기에서 나오는 버섯 두세개를 그릇에 넣고 뜨거운 물을 붓고 우려낸 물을 마신다.

마. 임신중 감기
∘콩나물과 엿을 넣고 1시간 정도 푹 달인 후 그 물을 마신다. 콩나물을 넣어 뜨겁게 달여 마시는 것은 해열 작용과 땀을 나게 하므로 감기치료에 효과가 있고 엿은 자양성을 높이기 위해 넣은 것으로 산모 감기에 좋은 효력을 보인다.

바. 산후 질환
∘산후에 온몸이 부었을 때는 늙은 호박을 삶아 먹는다. 늙은 호박은 이뇨효과가 뛰어나고 몸을 보호하는 작용도 있어 산후부종에 대단한 효과를 보인다.

                    폼메일 발송 수정/삭제     이전글 다음글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