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http://www.arirang.re.kr
조회: 5570
정선의 민간의약(民間醫藥)-1  
                                               
                                                 질병 예방법과 퇴치법


 고대사회로부터 질병의 치료는 의원(醫員)이 담당하는 것이 원칙이었다. 그러나 동강 유역은 오랜 옛날부터 최근에 이르기까지 교통의 불편 등으로 인해 의술의 혜택을 입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특히 전염병이 유행하던 근대까지는 다양한 예방법과 치료 방법이 고안되었으며, 무주적(巫呪的) 방법과 주술적(呪術的) 방법이 광범위하게 행해졌다. 이는 전염병의 발생이 병원균에 의한 것이 아니라 병귀(病鬼) 또는 악귀(惡鬼)가 몸에 들어와 병이 발생하는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전근대사회에서 질병에 걸리지 않는 최선의 방법은 병귀가 몸에 들어오지 않게 하는 것이었지만, 만일 병귀가 몸에 들어오면 이를 퇴치하기위해 애를 썼다. 병귀를 퇴치하는 방법은 귀신에게 적극적으로 대항하여 물리치는 방법과 귀신에게 좋아하는 음식을 제공하거나 의복등을 바치는 방법으로 복종하여 섬김으로써 노여움을 풀어 질병을 퇴치하고자 했던 것이다. 이 때 귀신을 섬기는 사람은 호의호식이나 향락과 오락을 금하고 정성껏 귀신을 섬겨야 했다. 이밖에도 귀신이 싫어하는 붉은 색을 이용하고, 방울이나 징 등의 소리를 이용해 스스로 물러가게 하고 독한 냄새가나는 물건을 태우거나 주문(呪文) 혹은 부적(符籍)을 사용하기도 했다.
 이 지역 사람들이 예로부터 여러 가지 질병을 예방하고, 이를 퇴치하기 위한 방법으로 썼던 주술적인 방법들은 대부분 사라졌지만, 아직도 몇몇가지 방법들은 이곳 사람들의 마음 속에 깊게 뿌리내려 이용되기도 한다.
정선 사람들 사이에 전승되어온 질병 예방법과 퇴치법을 서술하고자 한다.

1) 질병 예방법

가) 질병 예방
∘정월 보름날 마을 입구에 금줄을 쳐 놓으면 그 해는 질병에 걸리지 않는다.
∘정월에 비둘기 고기를 먹으면 병에 걸리지 않는다.
∘음력 섣달 그믐날 밤 큰 나무 아래서 당산제를 지내면 나쁜 질병이 마을에 들어오지 못한다.
∘매일 아침 식전에 자기 오줌을 마시면 병에 걸리지 않고 건강해진다.
∘손톱에 봉숭아 물을 들이면 어떤 질병도 예방할 수 있다.

나) 전염병 예방
∘음력 정월 보름날 저녁에 마을 어귀에서 불을 피우면 그 해는 병귀가 마을에 들어오지 못해 각종 전염병을 예방할 수 있다.
∘음력 정월 보름날에 마을 입구의 나무나 성황당에 금줄을 쳐 두면 병귀가 들어오지 못해 각종 전염병과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음력 섣달 그믐날에 팥을 자기 나이 수만큼 먹으면 악성 전염병을 예방할 수 있다.
∘동짓날에 팥죽을 쑤어 집 주위에 뿌려두면 악성 전염병에 걸리지 않는다.
∘마늘을 문이나 창문에 매달아 놓으면 전염병을 예방할 수 있다. 이는 보통 전염병을 일으키는 귀신이 마늘 냄새를 싫어하기 때문이라는 믿음에서 나왔다.
∘ 집 문앞에서 목화씨를 태운다.
∘고추를 대문 옆에 심어두면 나쁜 전염병을 예방할 수 있다.
∘고추 열 개를 실에 꿰어 방안에 매달아두면 전염병을 예방할 수 있다.

다) 티푸스 장티푸스 콜레라 예방
∘마당 한가운데에 옹기를 엎어두면 티푸스를 예방할 수 있다.
∘호미를 굴뚝 속에 넣어두면 티푸스를 예방할 수 있다.
∘소나무 가지를 꽂은 금줄을 대문에 걸어두면 티푸스를 예방할 수 있다.
∘매운 고추를 불에 그을리거나 태워 냄새를 내면 장티푸스를 예방할 수 있다.
∘자기집 지붕에 푸른 소나무를 꺽어 세워두면 걸리지 않는다.
∘주인없는 무덤에서 꺽은 탱자나무 가지를 문 앞에 달아 놓으면 장티푸스를 예방할 수 있다.
∘산신제 때 불결한 행위를 하면 장티푸스가 유행한다고 해 몸가짐에 조심을 한다.
∘목화씨 열매를 사방에서 태우면 콜레라 병귀가 도망간다.
∘매운 고추나 여자 머리카락을 방 안에서 태우면 그 냄새로 콜레라 병귀가 도망간다.

라) 홍역 두창 예방
∘밤에 여자들이 종이나 북을 치면서 마을을 돌아다니면 홍역 병귀를 쫓을 수 있다.
∘흰 개를 죽여 피를 문에 바르고 가족들이 그 고기를 먹으면 3년간은 홍역에 걸리지 않는다.
∘정화수 한 그릇을 장독대에 얹어 놓으면 두창에 걸리지 않는다.
∘비가 올 때 처마 끝에서 떨어지는 빗물을 받아 마시면 홍역에 걸리지 않는다.

마) 기타 질병 예방
∘유행성 감기는 대문에 소금물을 뿌려놓아 예방한다.
∘피부병의 예방에는 정월 보름날 콩과자를 먹는다.
∘더위먹는 병의 예방에는 삼복날 보신탕을 먹는다.
∘중풍 예방에는 피나물이 좋다.
∘중풍 예방에는 단오날 싸리나무 열매를 따서 동쪽에 있는 샘물과 함께 먹는다.
∘유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유산된 아이의 시체를 화장실 입구에 묻어둔다.
∘어린 아이가 계속 죽을 때는 시체를 거적으로 싸서 강에 떠내려보낸다.
∘젖에 잘 체하는 어린이에게 달팽이를 삶아 국물을 먹인다.

2) 질병 퇴치법

가) 질병 퇴치
∘대문 양쪽에 소나무 가지를 세 개씩 걸어둔다.
∘음력 섣달 그믐날 밤 마을의 큰 나무 아래에서 당산제를 올리면 나쁜 질병이 마을에 들어오지 못한다.

나) 전염병 퇴치
∘가시가 돋은 엄나무를 문 위에 걸어두면 전염병 병귀가 들어오지 못한다.
∘고추 10개를 실에 꿰어 방문 입구에 걸어두면 전염병 병귀를 쫓을 수 있다.
∘나무로 인형 머리를 만들고 天下大將軍 地下女將軍이라고 써서 마을 입구에 세워둔다.

다) 티푸스 장티푸스 콜레라 퇴치
∘티푸스에 걸렸을 땐 소를 죽여 신에게 제사지낸다.
∘환자의 집 굴뚝에 돼지 똥을 넣으면 티푸스가 유행하지 않는다.
∘장티푸스 환자의 집이나 근처에서는 된장이나 단 것을 가지고 요리를 해서는 안된다. 이는 장티푸스 귀신이 된장 냄새와 단 냄새를 좋아하기 때문이다.
∘장티푸스에 걸렸을 때는 목화와 보리 씨앗을 각 문에서 태워 실내에 가득 차게한다.
∘장티푸스가 유행할 때는 아무도 모르게 환자가 쓰는 변소나 광에 불을 지르면 그 부근을 배외하고있던 귀신이 도망을 간다.
∘장티푸스가 유행할 때는 환자집이 있는 쪽의 숲이나 나무에 불을 지르면 병귀가 쫒겨간다.
∘콜레라가 유행할 때 가시있는 나무 가지를 문에 매달아 놓거나 담을 만들어 놓으면 병귀가 쫓겨간다.
∘콜레라가 나돌면 네거리에서 개를 죽여 제사를 지내면 길신(道神)이 감복해 그 마을에서 발생하지 않는다.

라) 두창 홍역의 퇴치
∘두창이 유행할 때 문 윗부분에 고추 3개와 환자의 저고리를 걸어둔다.
∘두창이 유행할 때 개의 생피를 문에 바르면 병에 걸리지 않는다.
∘두창에 걸렸을 때는 두창신에게 음식을 성대히 대접하고 섬기며 근신한다. 호위호식  해서도 안되며, 부부의 잠자리도 금해야하며, 방안에 못을 밖는 일 조차 삼가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두창신의 화를 입어 환자는 중태에 빠지거나 흔적이 심하게 남는 곰보가 된다.
∘두창이 유행할 때는 나무 끝을 뾰족하게 깍아 문 위에 걸어두면 병귀가 두려워 들어오지 못한다.
∘무녀를 불러 북을 치고 종을 치면 두창 귀신은 쫒겨간다.

마) 기타 질병의 퇴치
∘정신병의 치료에는 소경을 불러 환자의 몸을 묶고 복숭아 나무가지로 때리면서 독경을 하면 낳는다.
∘유행성 감기가 기승을 부릴 때는 목화씨 및 고추를 태운다.
∘유행성 감기가 기승을 부릴 때는 다른 집 변소에 몰래 불을 지른다.

                    폼메일 발송 수정/삭제     이전글 다음글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