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http://www.arirang.re.kr
조회: 1391
[책] 아리랑 문학작품 목록집  


아리랑 문학작품 목록집
(진용선 편저, 정선아리랑연구소 刊, 발행일-2012년 12월 5일 발행, 90쪽, 신국판 변형)

-------------------------------------------------------------------------------

소개

아리랑은 전통과 현대를 잇는 가교로 한국사의 한 획을 긋는 중요한 역사적 시기를 투영하고 있다. 일제가 우리말을 말살하고자 했던 시기에도 아리랑은 문자보급가로 불렸으며, 민중은 저마다 경쟁이라도 하듯 풍자와 해학이 깃든 노랫말을 만들어냈다. 문인들은 말과 글을 망각, 상실하지 않고 아리랑을 수용해 다듬고 다듬어 시나 수필, 소설로 표현하고자 했다. 그 동안 민요 아리랑은 일제강점기를 거치며 현재까지 근현대사의 흐름 속에서 한국문학에 수용되어 내적 형식으로 구조화 되고 민족 정체성 인식, 저항과 항변, 애향과 향토 서정 등 다양한 주제로 문학적 전통을 보여주었으며, 민요 아리랑의 외연을 넓히는 데 큰 기여를 했다.

한국문학에 수용된 민요 아리랑에 대한 연구는 아리랑의 장르 확장이라는 보편적인 시각에서 벗어나 한국문학의 지향점으로 보기 시작하면서 수용과 변화 등 몇몇 연구자들의 연구가 축적되어 왔다. 그러나 1900년 이후 최근까지 민요 아리랑을 수용해 창작된 문학작품들은 수없이 많이 창작되어 발표되고 간행되었지만 목록조차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있지 않아 문학에 광범위하게 파급된 아리랑의 흔적이 일반에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다. 게다가 연구자들도 자료를 일일이 찾아보기 힘들어 제한된 작품을 통해서 아리랑의 문학적 수용 양상에 접근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목록화 사업의 목적은 한국문학에서 민요 아리랑의 수용 양상을 파악하기 위한 기초 조사로 폭넓은 작품 검토를 통해 문학작품으로 투영된 아리랑의 소재를 우선적으로 파악하여 이들 자료를 정리․구축하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아리랑이 문학적 전통과 어우러져 다양한 스펙트럼으로 투영된다는 사실을 밝히고 이에 대한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는 물론 활용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라 하겠다.

지금까지 발표된 아리랑 관련 문학작품은 1,200여 편이 훨씬 넘어 일반인은 물론 전문 연구자들까지도 제대로 파악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정선아리랑연구소는 2010년 3월부터 시집, 소설집, 수필집 등의 단행본을 시작으로 문학지, 동인지 등에 이르기까지 전수 조사를 통해 아리랑 관련 문학 작품에 대한 자료를 수집했으며, 장르 별로 분류해 작품 내용을 입력했다.

《아리랑 문학작품 목록집》이 문학 속에 깃든 아리랑을 찾아 연구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기 바란다. 힘닿는 데까지 노력을 기울였으나 빠진 자료나 잘못 표기된 부분은 시간을 두고 보충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글/진용선)

보도자료

[뉴시스] 아리랑문학작품 목록집 발간  
정선아리랑연구소, 아리랑문학작품 목록집 발간

【정선=뉴시스】홍춘봉 기자 = 지난 100여년 동안 시나 수필, 소설 등 우리나라 문학작품 속에 아리랑은 얼마나 많이 표현되었을까? 1900년부터 2012년 11월 말까지 우리나라에서 강행된 문예지와 시집, 소설집, 수필집, 신문 등에 수록된 아리랑 관련 문학작품 1063건이 밝혀졌다.

강원 정선아리랑연구소(소장 진용선)는 지난 2010년 9월부터 2년 동안 한국문학에서 민요 아리랑의 수용 양상을 파악하기 위한 기초 조사로 폭넓은 작품 검토를 통해 문학작품으로 투영된 아리랑의 소재를 우선적으로 파악했다.

이런 과정을 거쳐 정선아리랑연구소는 이들 자료를 정리․구축하는 목록화 작업을 시행해 아리랑아카이브 자료 목록집 1권으로 ‘아리랑 문학작품 목록’(B5판,90쪽)을 발간했다고 3일 밝혔다.

목록집에는 1923년 문예시대 창간호에 실린 이경손의 ‘아리랑’, 1930년 나운규의 아리랑 수필이 실린 ‘삼천리’, 1952년 ‘아리랑 처녀’가 수록된 시집 ‘수야’, 그리고 1972년 12월부터 이듬해 6월까지 이상보의 소설 ‘진도아리랑’이 수록된 ‘월간 진도’까지 이어졌다.

이 작품들은 1909년대부터 2012년 10월까지 발간한 시집, 수필집, 문학지, 동인지 등에 실린 아리랑을 주제로 한 모든 문학작품을 시기별, 장르별로 분류해 제목과 장르, 저자, 출전, 발행일, 발행처가 연도별로 상세하게 수록했다.

또한 뒷부분 색인에는 아리랑 문학작품 제목과 아리랑을 창작한 문인 인명을 가나다순으로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분류해 놓았다.

정선아리랑연구소는 이번에 조사된 아리랑 문학자료 목록을 홈페이지(www.arirang.re.kr/자료실)에 PDF파일로 게재해 연구자들과 문학 관련 기관 단체에 연구 자료로 활용되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2013년 5월 문학사적·자료적 가치가 큰 아리랑 문학 작품이 들어간 도서를 엄선해 ‘문학에 깃든 아리랑’이라는 주제로 전시회도 열 계획이다.

정선아리랑연구소 진용선 소장은 “아리랑 문학작품 목록화 사업은 아리랑이 문학적 전통과 어우러져 다양한 스펙트럼으로 투영된다는 사실을 밝히고 이에 대한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는 물론 활용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진 소장은 “이번에 펴낸 아리랑 문학작품 목록을 시작으로 내년부터는 해외동포 아리랑 문학자료 목록집, 정선아리랑연구소 소장 아리랑자료 목록집, 근현대 아리랑 유물 목록집을 아리랑아카이브 자료 목록집 시리즈로 펴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 뉴시스 2012년 12월 3일 홍춘봉 기자 casinohong@newsis.com
                                                                                             
                    폼메일 발송 수정/삭제     이전글 다음글    

다른 게시물
번호제 목첨부작성일조회DN
47   [책] 정선아리랑의 인식과 과제   2013/12/08  1319  
46   [책] アリラン, 旌善アリラン   2013/01/04  1177  
45   [책] 아리랑 문학작품 목록집   2012/12/24  1391  
44   [전자책] 민족의 노래 아리랑   2012/12/24  1865  
43   [책] Korean Folksong Arirang   2012/09/10  1822  
42   [책] 사진으로 읽는 정선아리랑   2012/01/12  3361  

 
처음 이전 다음       목록 홈